워낙 시오노 나나미씨의 “로마인 이야기”가 유명해서 언젠가 한번은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습니다만, 분량이 분량인지라 엄두를 못내고 있었답니다.
그러다 어디선가 “로마인 이야기”의 압축본에 해당하는 “또 하나의 로마인이야기”란 책이 나왔다는 얘기를 듣고, 그 책이라도 읽어야지 하는 마음으로 서점을 찾았지요. 그런데 그 책 외에 이렇게 제가 좋아하는 스타일의 책이 하나 더 있더군요. 바로 한길사편집실에서 엮은 “로마인 이야기 길라잡이”랍니다.
사실 작품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원본을 읽어야 하지만, 원본을 읽어도 잘 잡아 낼 수 없는 저자의 의도를 때때로 전문가들이 이해하기 쉽게 풀어주기도 합니다.
그래서 제가 대학초년 시절에 구입했던 사회과학전집(삼성출판사)을 실제로는 다 읽지도 않았습니다만, 책 앞의 ‘해제’부분만 보고서도 유식한 척 할 수 있었던 것이지요. 해제를 쓰신 분들이 우리나라에서 워낙 그 분야에 전문가로 유명하신 분들이라, 그 책의 엑기스에 해당하는 부분을 담아주셔서 그 부분만 봐도 오히려 책을 다 읽은 사람보다 더 유식하게 보일 수 있도록 해 준답니다.
이 길라잡이도 다양한 주제로 편집되어 있고, 분량도 적당하고 해서 좀 더 손에 들기가 쉽더군요. 시간이 없는 분들에게 권해드리고 싶은 책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