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37001(반부패경영시스템)이란?
ISO 37001은 인증 가능한 반부패 경영시스템 표준을 말한다. ISO 37001은 영어로는 반뇌물경영시스템(Anti-bribery management systems)에 대한 표준이지만, 반부패 경영시스템 표준으로 번역하고 있다. 이 표준은 2016년 10월 15일 제정, 공표되었다. ISO 37001은 반부패 경영시스템의 구축 및 운영에 필요한 요구사항(requirements)을 명시하고 지침을 제공한다. 반부패 경영시스템은 일종의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으로서 회사내에서는 환경, 공정거래 등과 함께 통합적으로 운영될 수도 있고, 각각 별개로 운영될 수도 있다. 회사의 규모 및 영위업종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것이지만, 대기업의 경우에는 통합적으로 운영되는 것이 자원의 효율적 관리 측면에서나, 시스템의 효과 측면에서 바람직하다. 즉 회사의 리스크 일반에 대해 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세부적인 부분은 그 시스템에 통합되어 운영되는 것을 권하고 싶다.
ISO 37001 인증 취득 필요성
반부패경영시스템에 대한 인증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2016년 12월에 발간한 “기업반부패가이드”란 자료에서 잘 설명하고 있다. 이 자료에서는 반부패와 관련한 국내 법규 및 국제적 요구수준의 강화로 인해 반부패가 옵션이 아니라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필수재가 되고 있다는 것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최근 부패방지를 위한 노력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언론에서나 학계에서, 그리고 업무현장에서 모두 인식하고 있다고 하겠다. 뇌물과 부패방지에 대한 국내외 환경 변화로 이를 예방할 수 있는 경영시스템의 구축 및 운용이 필요한데, ISO에서 국제표준을 제정하였으니, 이를 도입하는 것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한국품질재단에서 소개된 내용을 참조 : http://www.kfq.or.kr/certi/certi_iso37001.asp